생명윤리위원회 2014년 10월 18일 회의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위원장 장봉훈 주교)는 2014년 10월 18일(토)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대회의실에서 제62차 정기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정종휴 위원이 “일본 생명윤리법제의 현황-가톨릭 교회 관점에서”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하고, 이어서 토론을 하였다. 기타 토론 시간에는 2014년 11월에 개최할 정기 학술 세미나 일정과 주제 발표자, 토론자 등을 확인하고, 2015년도 생명윤리위원회 활동 계획(회의 일정과 주제 확정)을 수립하였다.
생명윤리위원회 2015년 정기 워크숍은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에서 조사한 “생명과 가정에 관한 조사”를 주제로 하여 1월 26일(월)부터 28일(수)까지 제주 한림읍 소재 주교회의 엠마오연수원에서 개최한다.
2014년 11월 22일 정기 학술 세미나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위원장 이용훈 주교)는 서울대교구 생명위원회와 공동으로 2014년 11월 22일(토) “한국인의 성(性) 의식 변화와 생명 문화”를 주제로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성의회관 504호에서 2014년 정기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위원장 이용훈 주교와 위원, 청중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성남 교수(이화여자대학교)가 ‘한국인의 성 의식 변화와 미래 전망-사회 심리학적 관찰’, 변수운 수녀(한국 틴스타 대표)가 ‘생명 교육으로서 성교육-한국 틴스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연숙 위원이 ‘한국에서의 여성주의와 생명 문화’에 대해 각각 발표하였다. 박문수 위원(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 이자리 센터장(대구청소년성문화센터장), 구인회 교수(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가 지정 토론을 하였다. 이어서 김용님 화백의 그림과 함께하는 생명 산책의 시간을 가졌으며, 전체 토론으로 마쳤다.
생명운동본부 제8차 청년 생명 연수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 생명운동본부(본부장 이성효 주교)는 2014년 11월 1일(토)-2일(일) 청주교구 연수원에서 29명의 청년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청년 생명 연수를 개최하였다.
“너희는 그것들을 배우고 명심하여 실천하여라.”(신명 5,1)를 주제로 열린 이번 연수에서 김진 교수(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의 ‘인간 생명의 시작 단계와 신비’, 이숙희 회장(행복한 가정 운동)의 ‘혼인과 가정’, 김승주 신부(꽃동네대학교)의 ‘미디어와 성교육’, 송열섭 신부의 ‘생명 운동의 시작과 미래’ 등 강의를 듣고, ‘내가 생각하는 인간 생명’, ‘내가 생각하는 피임’ 등을 주제로 하여 토론하였다.
생명운동본부 ‘미혼부 책임의 법제화’ 공청회
주교회의 생명운동본부는 2014년 11월 8일(토)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신관 대강당에서 ‘미혼부 책임의 법제화’를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공청회에는 80여 명이 참가하였으며, 본부장 이성효 주교가 기조 강연을 하고, 손영수 교수(제주대학교 교수·법의학자)가 주제 발표를 하였다. 이어 이상수 변호사(법무법인 천지인), 임애덕 원장(애서원), 김경희 사무관(여성가족부), 이연숙 위원이 약정 토론을 하였으며, 전체 토론으로 마무리하였다
이번 공청회는 미혼모라는 굴레를 씌우고 아이의 양육에 대한 책임을 여성에게 지우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미혼부의 아이에 대한 양육 책임을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는 노력의 하나이다.
생명운동본부 2014년 11월 18일 회의
주교회의 생명운동본부는 2014년 11월 18일(화)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대회의실에서 본부장 이성효 주교, 총무 송열섭 신부, 위원 13명(2명 대리 참석), 실무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9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생명 운동 확산 지원금을 받아 ‘미디어와 성·생명 교육’에 대한 연구를 한 이광호 박사의 보고가 있었다. 이날 보고한 ‘미디어와 성·생명 교육 자료’에 대한 검토를 위해 소위원회(박정우 신부 책임)를 구성하여 검토하고 다음 회의 때 결과를 보고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미혼부 책임의 법제화’ 공청회에 대해 평가를 하고, 2015년부터 (여성가족부에서) 시행하는 ‘양육비 이행 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성실한 시행 여부와 이에 따른 ‘미혼부 책임의 법제화’를 강화하기 위한 세미나 개최를 논의하는 한편, 생명운동본부 2015년도 활동 계획(안)을 검토하였다.
제30차 회의는 2015년 1월 20일(화)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