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2002-04-08 16:37
2020-05-22 10:56
4,084
주교회의 2002년 춘계 정기총회 결과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는 2002년 3월 4-7일 춘계 정기총회를 열고 아래와 같이 결정하였다.

1. 「가톨릭 교회 교리서」우리말 번역본 승인
주교회의 교리교육위원회(위원장 최덕기 주교)에서 마련한「가톨릭 교회 교리서」우리말 번역본을 일부 수정하여 출판하도록 승인하였다.

2. 주 5일 근무 실시에 따르는 사목적 대처 방안 연구
주 5일 근무제 시행으로 예상되는 사회적 변화와 교회 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하고, 먼저 각 교구에서 주 5일 근무제에 대한 사목적 대처 방안을 연구하여 시행한 다음 그 결과를 가지고 2002년 추계 정기총회 때에 더 논의하기로 하였다.

3. "한국 가톨릭 고등교육기관에 관한 지침" 수정안 승인 요청
주교회의 교육위원회(위원장 이문희 대주교)에서 "가톨릭 대학교들에 관한 교황령"(Ex Corde Ecclesiae)에 따라 우리 나라의 가톨릭 고등교육기관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만든 "한국 가톨릭 고등 교육 기관에 관한 지침" 수정안의 승인을 사도좌에 요청하기로 하였다.

4. "주교회의 전국위원회 준칙" 수정과 전국위원회 회칙 승인
주교회의 전국위원회 준칙의 내용을 일부 수정하고, 이 준칙에 따라 회칙(안)을 마련하여 제출한 13개 전국위원회(가정사목위원회, 교리교육위원회, 교육위원회, 교회법위원회, 매스컴위원회, 문화위원회, 민족화해위원회, 복음화위원회, 사회복지위원회, 신앙교리위원회, 이주사목위원회, 전례위원회, 정의평화위원회)의 회칙을 승인하였다.

5. 해외 파견 사제 교육 방안
교포 사목이나 유학 등의 이유로 해외에 파견되는 사제들에 대한 교육 방안을 주교회의 이주사목위원회에서 한국 가톨릭 해외 선교사 교육 협의회, 한국 외방 선교회와 함께 연구하도록 하였다.

6. 전국 전산화 통합 추진
전국 교구들의 행정 전산 표준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전국 교구 전산 실무자 모임을 활성화하여 전산화 통합 추진 방안을 계속 모색하기로 하였다.

7.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한국이사회 운영 정상화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한국이사회의 활동이 정상화되었으므로 이사회가 스스로 운영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