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

소장 인사말

 

+ 하느님 사랑

 

 

2010년 주교회의 추계 정기총회에서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 설립이 결정되고 11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동안의 여러 노력과 결과들이 연구소의 자리를 다졌습니다. 이제는 다시 도약하는 성장의 시간을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한국 교회에 사목적 활력과 도움을 주기 위해 설립된 본 연구소는 특별히 한국 주교회의 연구기관으로서 더욱 자리매김하며 그 소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주교님들께서 한국 교회를 위해 공동으로 중요한 결정을 내리시고 오늘날 한국 사회 안에서 시대의 징표를 읽고 복음적 목소리를 높이는 일 등에 필요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연구소의 역량과 노력을 모아갈 것입니다. 아울러 국내 사목 연구 기관들과 연대와 유대를 활성화하여 교회 내 이루어지는 다양한 연구 활동이 일선 신자들에게 유익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 다짐과 소명에 충실히 임하면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가 될 수 있도록 연구원들과 함께 힘을 모으겠습니다.

본 연구소를 위해 연대해 주시고 도움을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아울러 본 연구소의 발전을 위해 기도해 주시고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별히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에 보여주신 주교님들의 관심과 배려에 깊이 감사드리며, 미력하나마 한국 교회의 사목적 지평을 확장시켜 나가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한국 교회 사목 연구 분야에서 숙고의 계기와 장을 마련하는 불쏘시개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 교회의 수호자이신 원죄 없이 잉태되신 마리아님, 한국 교회를 돌보시어 이 땅의 복음화를 위해 앞장서게 하소서.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 소장 곽용승 요셉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