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성체대회
2020-03-05 00:00
2020-09-18 12:09
60
부다페스트 세계성체대회 사명 선언문

1. 세계성체대회의 기본 목표는 가톨릭 신자들이 성찬례가 교회 생활의 원천이며 정점이라는 사실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2. 성찬례는 “생활의 원천”이다. 이리하여 이는 신자 개개인에게, 신자 공동체에, 그리고 사회에 원천이 될 수 있다. 세계성체대회의 목적은 이를 조명하고, 연구하고, 드러내는 것이다.

3. 세계성체대회의 사명은 개인과 본당 차원에서 가톨릭 전통과 더 깊숙이 결부하여 가톨릭 신자의 신앙, 지식, 호교론을 강화함으로써, 신자들이 견실한 그리스도인 생활을 하고 새로워진 선교 정신으로 구원의 복음 사업을 계속하며 이러한 방식으로 유럽의 새로운 복음화에 능동적인 몫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이다. 세계성체대회는 신앙 안에서 힘을 얻은 쇄신된 신자들의 도움으로 본당들의 부흥에 이바지할 것이다. 이 과정은 수년간의 준비 기간에 다양한 훈련, 연수과정, 모임, 피정, 출판, 안내서 등의 도움을 받아 이뤄진다. 그러므로, 성체대회는 동시에 분명하고 확실한 방식으로 실천적인 성체 경배를 돕고자 하는 학문적 공청회가 된다.

4. 세계성체대회는 그 국제적 본성에 따라, 헝가리 교회와 사회의 현안들을 국제적 맥락에서 보고 제시할 수 있다. 성체대회는 국제적 경험을 통해 사회를 쇄신하기를 원한다. 성체대회의 중요한 목적은 특별히 헝가리의 것인 가치들을 국제적 차원으로 널리 전하는 것이다. 이는 교회, 역사, 문화, 예술 그리고 국가 등의 가치를 뜻한다.

5. 세계성체대회의 목적에는 “특별히 가톨릭적이고 헝가리적인 가치들”을 탐색하고, 성음악, 종교미술, 전례 등의 동시대적 언어 안에서 그것들을 소통시키는 것도 있다.

6. 성체는 생명의 빵이므로, 세계성체대회의 사명은 수평적 방식으로도 분명하다. 사회적, 단체적, 자선 프로그램들, 가난한 이들에 대한 열린 자세는 그 사명의 통합적인 부분이다.

7. 세계성체대회는 서로 다른 신앙과 종교들 사이의 대화를 촉진하고 더 깊은 이해를 창출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공공의, 사회적인, 자선을 위한 협업으로 대신할 수 있다.

8. 세계성체대회의 목적은 우리의 가톨릭 신앙이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라 헝가리 사회 안에서 부풀어지는 것을 포함하며, 우리는 이 정체성 안에서 튼튼해지는 가운데 사람들과 [이웃] 교단들 사이에서 “성찬례적” 누룩이 되고자 한다.

9. 끝으로, 세계성체대회는 성체 안에서 우리와 함께 생활하시는 그리스도를 드높이고, 기념하고, 보여주며, 선의의 모든 사람들에게 그분을 더 가까이 모셔 가기를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