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조 치하 순교자 133위

133위 시복 대상자 약전

No.87 김화숙 베드로

관련 장소

공주, 천안

87. 김화숙 베드로 (1808∼1867)

 

김화숙 베드로는 충청도 결성 머리실의 중인 출신으로, 고향에서 천주 교리를 배워 입교한 뒤 전라도 산중으로 이주해 옹기점을 운영하며 살았다. 그러다가 충청도 지역으로 이주해 여러 해 동안 회장을 맡았으며, 이때 가난한 사람들을 많이 구제하였다.

베드로는 언제부터인가 공주 국실 옹기점(현 충남 공주시 반포면 국곡리)에 정착하여 신앙생활을 하였다. 이 옹기점 마을은 각처에서 소문을 듣고 찾아온 교우들이 모여 이룩한 교우촌이었는데, 베드로는 이곳에서도 회장 소임을 맡아 교우들에게 교리를 가르치며 냉담자들을 권면하는 데 열중하였다.

그러던 중 1867년 5월 8일(음력 4월 5일)에 포교들이 국실로 들이닥쳐 신자 20여 명을 체포하였다. 이때 포교들이 신자들에게 형벌을 가하면서 “누구에게 천주학을 배웠느냐?”고 묻자, 모두가 한결같이 “김화숙 베드로 회장에게 배웠다.”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포교들은 베드로에게 “누구에게 천주학을 배웠고, 교회 서적은 어디에 있는지 말하라.”고 다그쳤다. 이에 베드로는 “나의 스승은 이미 사망했다.”고 하면서 “오랜 박해로 인해 책은 다 없어졌고, 내 속에 있는 경문으로 천주를 공경하였노라.”고 대답하였다.

포교들은 체포한 신자들을 공주 진영으로 압송하였다. 이후 베드로와 동료들은 영장 앞에서 문초와 형벌을 받으면서 신앙을 증거한 뒤 다시 감사 앞으로 끌려가 문초와 형벌을 받아야만 하였다.

김화숙 베드로 회장과 동료들은 옥에 갇혀 있는 동안에도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날마다 함께 기도를 바쳤다. 또 그들은 옥졸들이 돼지 밥통에서 술지게미를 가져다주자 그것도 감사하며 서로 나누어 먹었고, 김군심 베드로는 아내가 개를 잡아 몰래 옥으로 들여보내주자 동료들에게 나누어주고 자기는 조금만 먹었다.

그러던 중 순교하기 전날 저녁이 되자, 김화숙 베드로 회장은 동료들과 함께 저녁 기도를 바친 뒤, “나는 내일이면 죽을 것이다. 당신들도 모두 임종 준비를 잘 하다가 나의 뒤를 따라와 함께 천당 복락을 누리도록 하자.”고 권면하였다. 그런 다음 1867년 5월 12일(음력 4월 9일)에 동료 교우들과 함께 교수형으로 순교하였으니, 당시 베드로 회장의 나이 59세였다.

 

 

하느님의 종 이벽 요한 세례자와 동료 132위 약전
 
 
  출처:
  하느님의 종 이벽 요한 세례자와 동료 132위 약전
  (2018. 4. 23.)